하루 24시간 중에 거의 3분의 1에서 4분의 1은 수면시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를 마무리하는 공간은 침대에 누워 잠을 청하는 게 다음날을 위한 준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수의 현대인이 잠을 자도 깊게 잠을 자지 못하면서 아침에 피로가 해소되지 않은 상태인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수면 장애를 겪게 되는 이유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지만 요즘 현대인은 스트레스로 인해서 잠을 못 자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잠을 잘 때 잠이 오지 않으면 막연하게 잠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보단 잠을 자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패턴이 아침에 몸도 가볍고 상쾌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의학적인 근거에 의하면 사람의 몸은 밤 10시에서 새벽 2시에 세포의 움직임이 활발하다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포가 활발한 시간에 숙면 상태를 유지한다면 피로 해소, 세포 재생이 빨라지고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대체로 밤 10시에서 아침 6시로 8시간 수면패턴이 좋지만 12시부터 6 시인 6시간 수면도 적절한 휴식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어린이는 10시간~13시간, 청소년은 8시간~11시간, 어른은 7시간~9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는 게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올바른 수면패턴을 위해 평일에 못 잤던 잠을 주말에 몰아서 잔다면 수면의 질을 크게 떨어트리고 수면 스케줄이 망가져 밤에 잠을 자기 힘들어지고 낮동안 해야 하는 일상생활에 문제를 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점심을 먹은 이후 2시~5시 사이에 졸음이 와도 잠을 자지 않는 게 좋지만 심한 식곤증에 시달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복부에 내장 지방이 쌓여있어 음식을 먹으면 위가 부풀면서 혈관을 눌러 혈액순환이 저하되어서 산소 공급량이 감소해 졸음이 쏟아질 수 있습니다.
사람, 동물, 식물도 휴식을 갖어야 자신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잠을 자야 할 시간에 자지 못하면 그로 인해 육체 및 정신적으로 크게 피곤해지고 피로 누적으로 만성피로증후군을 부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잠을 자고 싶을 때 자지 못하는 불면증을 앓게 될 수 있어 자신을 위해 규칙적이고 건강한 수면 패턴을 만들어주는 게 좋습니다.
잠 오게 하는 방법 No.1 스마트기기 자제하기
잠을 자기 전 우리가 늘 손에 놓지 않는 건 아마도 핸드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양하면서도 재밌는 콘텐츠가 많아 계속 보게 되는데요.
잠들기 전까지 핸드폰을 하면 화면에 발생하는 블루라이트를 통해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해 숙면에 방해가 되고, 이미지의 잔상이 머릿속에 남아 잠자기가 어렵습니다.
잠 오게 하는 방법 No.2 따뜻한 우유 한잔 마시기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은 스트레스 완화하고, 수면호르몬 멜라토닌으로 바뀌는 트립토판이 풍부하여 수면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수면리듬을 조절하는 트립토판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잠들기 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을 마시면 잠이 안 올 때 효과적입니다.
잠 오게 하는 방법 No.3 4_7_8 호흡법
1분 안에 잠드는 4-7-8 호흡법은하버드 앤드루 웨일 박사가 개발한 것입니다.
전문가들도 불면증 환자들에게 추천하는 대표적인 수면 유도 방법이에요.
1. 4초 동안 입을 다문 채
코로 숨을 천천히 깊게 들이마십니다.
2. 7초 동안 숨을 참은 상태로
호흡을 잠시 멈춥니다.
3. 8초 동안 코로 숨을 천천히
내쉽니다.
이 과정을 3회 이상 반복하면 금세 잠에 빠질 수 있다고 해요.
잠 오게 하는 방법 No.4 잠자기 전 운동 자제하기
잠이 안 올 때 운동을 하면 금방 수면을 취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기 전 움직이시는 분이 많은데요.
오히려 운동을 하면 몸이 흥분된 상태여서 잠을 설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잠자기 3-4시간 전에는 고강도의 움직임은 줄이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잠오게 하는 방법 No.5 족욕 및 수면 양말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발을 따뜻하게 해 주면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뭉친 근육을 풀어줘 체내에 쌓여있던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따뜻한 물에 30분 동안 족욕을 하거나 수면양말을 착용해 발의 온도를 높여준다면 편하게 잘 수 있다고 합니다.
잠 오게 하는 방법 No.6 발가락 운동하기
잠이 안 올 때 발가락에 힘을 줬다가 푸는 운동을 하게 되면 발가락 근육 쪽 긴장이 풀어져서 몸의 피로도 해소되며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쥐가 잘 나는 분이라면 오히려 쥐가 나서 잠이 깰 수 있으니 쥐가 나는 분들이라면 발바닥 스트레칭보다는 발바닥 지압을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 글을 읽어 주시는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 한 [♥공감]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더 많은 건강정보 보기
2022.03.18 - [건강상식]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우리 몸 구석구석을 돌며 영양분과 노폐물을 실어 나르는 수레의 역할을 하는 존재가 바로 피입니다. 혈관이 막혀서 혈류가 멈추거나 느려지면 병이 생기고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도 있어
sky7942.tistory.com
2022.03.17 - [건강상식] - '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 10가지
잦은 술자리로 인해 음주에 자주 노출된 사람들이 지방간과 함께 간의 기능이 많이 떨어지고 있는데요. 요새는 미세먼지나 환경 호르몬에도 간에 무리를 주는 독성 물질들이 있어서 간 건강이
sky7942.tistory.com
2022.03.09 - [건강상식] - 위장장애 일으키는 잘못된 식습관 TOP3, 위장 보호하는 음식
위장장애 일으키는 잘못된 식습관 TOP3, 위장 보호하는 음식
평소에 위장에 통증을 자주 느끼셨나요? 위염은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이 겪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지만, 위염 환자는 위암 발병 위험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위염 또한 제대로 관리해야 합니
sky7942.tistory.com
2022.03.04 - [건강상식] - 단 '1분만'에 안구건조증 해결하는 방법
단 '1분만'에 안구건조증 해결하는 방법
최근 들어서 특히 증가하고 있는 눈 질환이 안구건조증입니다. 3명 중 1명은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데다 매년 20%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게 되면 시력저하, 각막염,
sky7942.tistory.com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려움증 원인과 가려움증 줄이는 방법 (2) | 2022.10.14 |
---|---|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하는 방법 (0) | 2022.10.13 |
당뇨병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안좋은 음식 10가지 (0) | 2022.09.06 |
당뇨병 초기증상 및 쉬운 예방 관리 방법 (0) | 2022.09.04 |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10가지 (0) | 2022.03.18 |